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전문의진단

by 헬스리치 2020. 10. 5.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문의가 말하는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대변을 보다가 피가 쏟아지거나 휴지에 묻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덜컥 겁을 먹고 걱정부터 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장암

대장암이 걸리게 되면, 초기에는 대변에 살짝 묻는 정도의 혈변을 보게 됩니다. 이후 이를 방치하게 되면, 대변을 본 변기가 검붉은 피로 뒤덮이게 됩니다.

 

대장염으로도 피가 흥건하게 묻어나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피의 색깔이 검붉은 색을 띤다면 대장암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초기 소량의 혈변을 보았을 때 바로 항문외과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치핵

치핵은 대변을 보기 위해 오래 앉아있거나, 업무의 특성상 앉는 시간이 길 경우 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항문 조직 혈관이 늘어나는 것으로 피가 날 수 있으며, 가려움, 잔변감, 불편함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치핵은 병원 방문이 필수 입니다.

 

3. 치열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것으로 몸에 수분이 없어 변이 딱딱해진 경우 잘 발생합니다. 즉, 딱딱한 대변이 항문을 통과하면서 상처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어줍니다.

 

 

4. 나쁜 습관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나쁜 습관' 입니다. 항문을 무리하게 반복적으로 닦는다던가, 새게 힘주어 닦을 때 나타납니다.

 

항문은 신체에서 가장 약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최대한 적은 횟수로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일반 휴지보다는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최대한 비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대변이 잘 닦일 수 있도록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공중화장실에서 비데를 쓰는 것은 감염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외과 추천

 

 

항문외과는 검진을 받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되도록 신식에 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을 방문하거나 항문만 전문으로 하는 대형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분들의 경우, 항문외과 여의사를 따로 검색하여 방문합니다.

 

지금까지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문 출혈의 대부분은 치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치질을 보통 창피하다 생각하여 병원 가는 것을 꺼리곤 하는데, 이는 약만 바르면 끝날 일을 수술까지 하게 만드는 행동입니다.

 

 

되도록 항문 질환이나 피가 보였을 시, 바로 항문외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음주후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는 직장암, 대장암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필수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은 50세 이후부터는 건강검진에 포함될 정도로 중요한 항목입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검사를 �

health.richprice.kr

 

코로나 후유증 잠복기간 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후유증 및 잠복기간, 증상에 대해 총정리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로 인하여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완치 환자들에게서 후유증이 보�

health.richprice.kr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자가치료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소변은 몸의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척도입니다. 특히 소변의 횟수가 정상 범위를

health.richprice.kr

 

코골이 줄이는 방법 100% 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코골이는 당사자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배우자나 가족의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매우 나쁜 질환입니�

health.richprice.kr

 

영양제 먹는 시간 순서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에 필수 요소인 영양제 먹는 시간 및 순서에 대해 좋은 정보 드리려고 합니다. 영양제는 아무때나 먹어도 상관없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양제의 복

health.richpric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