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자가치료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10.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소변은 몸의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척도입니다. 특히 소변의 횟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다면, 특정 질병의 전조증상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뇨질환 증상 치료

 

 

정상적인 소변은?

정상인의 소변은 맑고 옅은 노란빛을 띄며, 거품이 없고, 냄새가 짙지 않습니다. 간혹 비타민을 포함한 영양제를 섭취시 거품이 나거나 색이 짙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일시적일뿐 약을 먹지 않으면 정상 소변으로 돌아옵니다.

 

만약에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다면 이는 특정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향이 나거나 고소한 냄새가 난다면 이는 단백질이 섞여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문제가 있다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양으로도 정상 유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1회의 소변 양은 350cc이며, 만약 물을 평소와 똑같이 섭취했는데도 불구하고 눈에 띄게 많아졌다면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비뇨기 질환 의심

 

 

 

소변은 하루 6~8회 정도가 정상범위이며, 만약 10회가 넘어가거나 야뇨가 잦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음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요로감염

요로감염은 요로에 세균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소변의 횟수가 많아지다가 심해지면 혈뇨를 보이게 됩니다. 혈뇨가 보였을 땐 요로감염이 심한 것이므로 빠르게 비뇨기과 또는 산부인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2. 당뇨

당뇨가 생기면 몸의 수분 유지에 이상이 생기므로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에 따라 물 섭취가 평소보다 많아지게 되고 자연스럽고 소변을 자주 누게 됩니다. 당뇨는 소변에서 단내가 많이 나기에 알아채기 쉽습니다. 당뇨 병원 필수

 

 

3.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은 매년 환자가 늘어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각종 스트레스로 인하여 방광의 반응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데, 소변의 양이 100cc 이하인데도 자주 요기를 느껴 화장실에 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만으로도 피로도가 심하고, 스트레스가 더해지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과민성 방광은 자가 치료는 힘들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약물이나 보존치료를 해야 합니다.

 

4. 방광염

방광염은 소변을 볼 때,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되므로 단번에 알아챌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면역력 저하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마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소변볼 때 느낀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항생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방광염은 방치할 수록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빠른 검진이 필수 입니다.

 

5. 빈뇨

빈뇨는 대부분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과일을 다량으로 섭취했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日 10회 이상 소변을 볼 경우 빈뇨로 정의하게 되는데, 이는 수분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만약 수분 섭취를 충분히 줄였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빈뇨 증세가 나타난다면 신장기능의 이상이나 당뇨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6. 요실금

요실금은 주로 임신, 출산, 갱년기 시기에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골반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빈뇨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꾸준한 케겔운동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잦은 소변에 좋은 음식

① '샐러리' 입니다. 샐러리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염증을 현저히 감소시켜주는 야채입니다. 이에 따라 방광염뿐 아니라 비염, 장염, 위염 등 각종 신체 염증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② '수박' 입니다. 수분은 항산화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방광의 염증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간혹 수분이 많아서 빈뇨를 더 심하게 할 거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신장, 방광 건강에 효과적 

 

 

③ '크렌베리' 입니다. 크렌베리는 함염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더불어 신장기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각종 세균의 감염으로 부터 몸을 지켜주는 과일입니다. 면역력 증진에도 매우 탁월합니다.

 

지금까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내보내는 중요 기관이므로 관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양제 먹는 시간 순서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에 필수 요소인 영양제 먹는 시간 및 순서에 대해 좋은 정보 드리려고 합니다. 영양제는 아무때나 먹어도 상관없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양제의 복

health.richprice.kr

 

다크 서클 없애는 법 100% 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굴을 칙칙하게 만드는 다크 서클 없애는 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다크서클은 피곤해보이면서 어두워보이기 까지 하기 때문에 첫인상에 매우 안 좋은 영��

health.richprice.kr

 

코골이 줄이는 방법 100% 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코골이는 당사자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배우자나 가족의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매우 나쁜 질환입니�

health.richprice.kr

 

모공 줄이는 방법 100% 효과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과 의사가 말하는 모공 줄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부터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하여 마스크를 자주 쓰게 됩니다. 이에 따라 피부트러블도

health.richprice.kr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고질병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2년 전 역류성 식도염으로 크게 고생을 해보았기 때문에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있습니다. 이에 �

health.richpric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