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고질병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2년 전 역류성 식도염으로 크게 고생을 해보았기 때문에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콕콕 찝어서 증상과 치료방법을 잘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럼 우선 역류성 식도염은 정확히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식사 후에 음식물이 위산과 함께 식도를 타고 올라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닫혀있어야 할 위 입구가 역류로 자꾸 열리게 됨에 따라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그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한가지 요인만을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에 익숙해져있는 만큼 식습관으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이 50%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발생단계는 단순 속쓰림정도만 증상으로 나타나나 이를 방치하고 임시방편으로 제산제를 자주 쓴다면 통증 단계로 넘어가 매우 고통스러워지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첫째, 속에서 불이나는 듯한 쓰림이 생깁니다. 보통 식사 후, 많이 나타나며 밥을 먹고 약 30분 정도가 지나면 속이 뜨거워지고 불편한 쓰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로도 전혀 개선되지 않고, 제산제도 일시적일 뿐이라 큰 도움이 안 됩니다.
둘째, 신물이 올라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까지 내려간 음식물이 위산과 함께 다시 올라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신물이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위산으로 식도까지 손상을 받게 됩니다.
셋째,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지면 음식을 먹고 후, 식도에 걸려서 내려가지 못하고 가슴을 답답하게 만드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위로 내려갈 때까지 답답한 통증이 심해서 매우 힘든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식사 후 답답한 증상이 잦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위내시경을 받고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미비하더라도 가슴답답함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므로 되도록 병원을 빠리게 가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트림이 잦아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겪는 환자들은 일정시간 꾸준한 식사보다는 갑자기 폭식하는 경우가 많기에 더욱 트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하여 일부러 잔트림을 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다섯째, 어지러움을 느낍니다. 이는 보통 심화단계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답답에 따라 산소를 충분하게 들이마시지 못하여 호흡 산소가 부족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섯째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식사를 하고나면 가슴에 음식물이 걸려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물감은 특히 입맛을 떨어뜨리고 식사량도 현저히 줄어들게 하기 때문이 일상생활에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첫째, 몸에 자극적인 음식들은 전부 금해야 합니다. 탄산음료부터 기름진 음식인 치킨, 피자, 족발, 그리고 술과 담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위에 조금씩 악영향을 끼치므로 나중에는 겉잡을 수 없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둘째, 나쁜 식습관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간헐적 단식을 한다고 23시간 동안 먹지 않거나 급한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식사 후 바로 눕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하부식도가 느슨하여 많이 발생하는 데, 바로 눕게 되면 심지어 약한 하부식도에 더 무리가 가서 역류의 양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넷째, 위산 과다 분비입니다. 이런 증상은 스키니한 패션이나 뱃살을 가리기 위한 복대를 하는 타겟에게 많이 나타나빈다. 이는 복압을 올리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하여 위산이 과다로 분비되고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임신 또는 당뇨시기에 갑작스럽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많으며, 항콜린성 약물이나 알파차단제, 비아그라 같은 약품을 통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개선방법
첫째,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자극적 음식을 삼갑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 간 커피, 녹차부터 산도가 높은 과일이나 주스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와 더불어 초콜릿, 탄산음료, 술 등도 금해야 합니다.
둘째, 소식해야 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 이상의 음식을 해결해야 하기에 역류하기 쉽습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포만감도 들고 음식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셋째, 다이어트를 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만큼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좋은 것이 없습니다. 비만인 경우, 복압 상승으로 인하여 위산이 과다 분비되므로 매일매일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넷째, 식사 후 4시간 전에는 절대 눕지 않습니다. 음식을 먹고나서 바로 눕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4시간을 꼭 인지하여 지키고 되도록 저녁 7시 이후에는 금식하는 것이 위에 좋습니다.
다섯째, 스트레스를 제거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위 운동이 줄어들고 위산 분비가 많아져 식도염 발생이 생기게 됩니다. 항상 마인드컨트롤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섯째,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운동이 정말 좋기는 하나 역류성 식도염을 앓는 환자에게 무리한 웨이트는 복압을 상승시켜 악영향을 줍니다. 이에 따라서 되도록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습관 개선과 운동만 꾸준히 해도 외과적 치료가 필요없을 정도로 개선되니 관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