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및 해결방법

by 헬스리치 2020. 9.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및 해결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손톱은 예로부터 몸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이야기 할만큼 중요한 곳이며, 신체 이상이 없는 사람은 손톱이 선홍빛을 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이야? 귀신이야? 손톱만 12센치?(링크)

 

>62년간 손톱 안자른 남자 경악 충격(링크)

 

1. 영양 불균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적정 영양을 섭취하지 않아서 입니다. 이는 대부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그 이유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손톱에 영양이 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수분 부족

수분은 체내에서 면역력을 유지시켜주고, 노폐물을 내보낼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을 적게 섭취하게 되면 몸에 자연스럽게 몸에 수분이 떨어져서 손톱이 건조해지고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건선

건선은 세로줄을 유발함은 물론, 손톱이 울퉁불퉁 매끄럽지 못하고, 탁한 회색빛을 띄게 됩니다. 더불어 손톱이 잘 깨져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건선은 보통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하며, 피로감이 중첩됐을 경우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건선환자는 손톱이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네일아트를 하곤 하는데, 이는 더욱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무리한 운동

운동은 점진적인 형태로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무리한 웨이트를 하고, 이에 따른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지 않는다면, 근육 손상 및 위축으로 인하여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혈액순환 저하

혈액순환이 저하될 경우, 손발에 혈액이 원할하게 공급되지 못함에 따라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지 않고 장기간 방치되면 손톱의 색도 탁해지게 됩니다.

 

6. 간기능 저하

 

 

간에 무리를 주어 기능에 이상이 오게 되면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온몸이 붓게 되는데, 이와 함께 잘 생기는 것이 바로 손톱 세로줄 입니다. 이런 경우 휴식을 하는 것보다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7.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항진증은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발생하게 되며, 주로 임신, 생리 기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럼증, 빈혈, 더부룩함 등과 함께 손톱 세로줄이 나타나기 때문에 동반되는 증상을 보고 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8. 만성피로

충분한 휴식이 이뤄지지 않고 쌓이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손톱에 세로줄입니다. 만성피로가 되었을 때는 불면증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로도가 점점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손톱 역시 세로줄이 진해지고, 색이 탁해지게 됩니다.

 

 

이밖에도 드물지만 흑색종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질환들과는 달리 자각증상이 없는 난치희귀병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고 오랜 시간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한번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해결 방법

첫째, 핸드크림을 발라 보습해줍니다. 손톱은 외부로의 영향에 있어서도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충분한 보습을 통해 영양분을 전달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필요합니다. 당, 탄수화물, 지방에 치중된 식사를 하기 쉬운데 이보다는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인지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셋째, 숙면해야 합니다. 잠은 몸에 활력을 주고 회복에너지를 생성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숙면을 통해 피로도를 낮추고 신체가 충분히 회복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넷째,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김은 물론, 깨지거나 갈라지기도 쉽기 때문에 하루 2L 이상의 물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알맞습니다.

 

다섯번째,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입니다. 보통 피로하다고 운동을 멀리하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피로감이 더 쌓이게 되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꾸준하게 운동하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번째,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거주환경이 건조하면 몸도 건조해지기 마련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환기를 충분히 시켜주고 가습기를 통해 적정 습도를 유지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건조는 노화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일곱번째, 비타민B를 섭취합니다. 보통 손톱 세로줄은 비타민B만 충분히 섭취해도 개선되게 됩니다. 시중에 파는 약제로 섭취해도 되며, 멸치, 조개, 장어, 돼지고기, 채소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틈틈히 섭취해 줍니다.

 

지금까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손톱 세로줄은 건강 이상보다는 미관상 좋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고질병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2년 전 역류성 식도염으로 크게 고생을 해보았기 때문에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있습니다. 이에 �

health.richprice.kr

 

탈모 예방 방법 100%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스트레스로 떠오르고 있는 탈모 예방 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탈모는 단순히 머리가 빠지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자신감 하락에 따��

health.richprice.kr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예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및 예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심장은 혈액을 공급하는 주된 역할을 하고 있는 중추적인 기관으로 문제 발생 후에 이를 방치하면 빠른 시일내에 �

health.richprice.kr

 

잇몸이 붓고 아플때 100% 해결방법

오늘은 잇몸이 붓고 아플때 100%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복[五福] 중에 하나인 치아는 잇몸이 좋지 않으면 쉽게 망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잇몸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잇��

health.richprice.kr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특히 맵고 짜기로 유명한 만큼 위와 관련된 질병도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걸리�

health.richpric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