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문 가려움증 원인 및 치료법, 이것만 알면 끝!

by 헬스리치 2020. 10. 31.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문 가려움증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은 의학용어로 '항문소양증'이라 불립니다. 가려움이 극심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항문 가려움증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지러운 항문, 커피 때문일수도 있다고?(링크)

 

항문 가려움증 원인

 

 

항문 가려움증은 질병이 아니라 단순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항문이 가렵다는 것은 이를 유발하는 질병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항문 가려움증 원인은 대변 후 항문 주변을 잘 닦지 않거나 너무 강하게 닦아 생기게 됩니다. 더불어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우유, 차, 콜라, 비타민C, 고추, 캡사이신 또는 매운음식 등이 이에 해당되며, 항문 가려움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를 삼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증상

항문 가려움증은 참을 수 없는 가려움에 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항문 주변에 상처가 생기고 만성이 되는 경우 피부가 벗겨지거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하면 염증이 생기고, 가려움에 수면까지 방해받게 됩니다.

 

항문 가려움증 치료법

 

 

항문 가려움증을 치료하려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청결'입니다. 즉, 항문을 늘 깨끗하게 유지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대변을 보고 난 후에 물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항문이 습하게 되면 가려움증이 심해지므로 항상 건조할 수 있도록 말려주어야 합니다. 비누나 바디샴푸로 씻는 것은 오히려 항문을 자극하여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만약 단순 가려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치열, 치핵 등 치질 증상이 눈에 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항문 가려움증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연고

대부분 항문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해 약국에서 연고를 사곤 합니다. 약국에서는 보통 국소 마취용 크림이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주게 되는데, 이는 일시적인 완화일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연고보다는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크림이나 콜로이드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되, 가려움증이 없어지면 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 병원 추천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외과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치질 증상이 없는 단순 가려움증은 매우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으므로 부담없이 가까운 항문외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만약 치질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하여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1~2기는 수술없이 연고나 약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3기부터는 필히 수술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항문 가려움증 원인 및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항문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따듯한 물에 좌욕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치질수술 비용 후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질수술 비용 및 수술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치질에 걸리게 되면 창피해서 끙끙 앓다가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수술 과정부터 비용까지 궁

health.richpric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