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이 마르는 이유 증상 100% 해결방법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10.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입이 마르는 이유 및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과음이나 짠 음식을 먹고 입이 마르는 경험을 한번씩은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별다른 이유없이 갑자기 입이 마를 땐 특정 질병의 전조증상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약 부작용

 

 

혹시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으시지 않나요? 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구강건조입니다. 약을 먹고 있다면 그 시점과 입이 마르는 시점이 겹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경우는 먹고있는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다시 내원하여 새로운 약을 받는 것이 맞습니다. 약으로 인한 구강건조증은 물을 많이 마셔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약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머리 충격

 

 

 

최근 머리를 부딪치는 사고가 있지 않으셨나요? 사진에서 보이는 측두골 부위에 충격이 가해질 경우, 침샘 신경의 손상으로 인하여 입이 마르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통이 동반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1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병원에서는 신경의 손상여부를 촬영, 환자의 상태에 맞춰 치료를 하게 됩니다.

 

3. 당뇨

당뇨가 있지 않으신가요? 당뇨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입이 마르는 것입니다. 이는 고혈당으로 인하여 입이 계속 건조해지는 것이며, 체중감소, 시야흔들림, 다뇨, 극심한 피로 등이 함께 하게 됩니다.

 

 

입이 마르는 현상이 없어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당뇨의 동반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당뇨가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혈액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구강청결제

입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강청결제가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는 구강 내 세균을 없애주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알코올 성분 때문에 수분이 없어지게 됩니다.

 

 

 

구강청결제는 하루 1회 이상을 되도록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고나서 가글을 해주고, 30분 후에 양치를 하시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그래도 구강건조가 지속된다면 가글은 중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5. 커피 과다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나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이뇨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 합니다. 이에 따라 구강건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커피의 양 또는 농도를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역류성식도염

속쓰림, 답답함, 신물역류 등의 증상이 있지 않나요?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 되면 신물이 올라오기 때문에 침을 많이 삼키게 됩니다. 반복되는 이런 자극이 입을 건조시키는 이유가 되며, 이는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아야 합니다.

 

7. 비염 OR 축농증

 

 

비염이나 축농증을 앓고 계시지 않나요? 코와 관련된 질환이 있을 경우,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입이 마르게 됩니다. 식염수로 코세척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밖에도 임신, 폐경,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인하여 입이 마르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증상을 겪으면 최우선적으로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주면 몸에 수분을 충분히 해줌은 물론, 입안을 촉촉하게 해주기 때문에 구강건조 증상을 빠르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끊어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입이 마르는 이유, 증상,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