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예방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9.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기관 중 노폐물을 걸러내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종의 정수기 필터같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 기관 중 하나입니다.

 

신장이란?

 

 

신장은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우며 배의 뒷쪽 즉, 등쪽 부분에 가깝게 위치해 있는 장기입니다. 흔히 2개가 있어서 하나는 없어도 괜찮다고 하지만 이는 굉장히 잘못된 생각이며, 신장 하나가 수많은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 독소로 작용하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주며 이를 통해서 체내의 면역력을 유지시켜주고, 바이러스로 부터 방어를 해주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또한 체내에 흡수되는 수분량을 몸이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몸 전체에 이상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신장의 기능이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혈액검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6~20mg/dl의 범위에 수치가 나와야 정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빈혈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바로 빈혈입니다. 이는 독소가 몸에서 배출되지 못하고 쌓임으로써 몸의 순환을 관장하는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극심한 빈혈 및 현기증 증상이 잦아지게 됩니다.

 

2. 구취

 

 

체내에 쌓이는 암모니아를 소변을 통해 매일 배출해주어야 하는데 신장의 이상으로 정상적인 배출이 되지 않음에 따라 구취가 심해지게 됩니다. 이는 가글을 하여도 일시적일뿐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3. 시력저하

갑작스럽게 시력이 저하되는 것도 특징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짐에 따라 몸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질 않아서 눈으로 가야할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시력저하를 느끼게 됩니다.

 

4. 만성피로

만성피로와 불면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노폐물이 쌓임으로써 깊은 수면에 들어가질 못하기 때문에 가수면 상태로 짧게 자게 되며, 이는 일상생활 피로로 이어지기에 악순환이 되어 쌓이게 됩니다.

 

5. 소변색 이상

 

 

평소와 달리 소변이 이상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정상적인 소변은 연하고 투명한 노란색을 띠는 반면, 신장 이상 시 소변은 많은 거품과 진한 노란색을 띠게 되고, 지린내가 코를 찌르듯 심하게 나게 됩니다.

 

6. 다크서클

다크서클이 눈에 띠게 짙어집니다. 눈 밑은 몸의 수분이 잘 순환되고 있는지, 수분량은 충분한지 나타나는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 시에는 수분 유지가 불가하여 다크서클이 심하게 생기게 됩니다.

 

7. 배뇨장애

잠을 자다가 새벽에 갑작스런 요기로 화장실을 가게되는 경우가 많아지며, 물을 마시는 양에 비해 소변의 양이 현저히 늘었다면 신장이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신장이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8. 붓기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이를 배출해야 하는데 신장의 이상으로 인하여 몸에 과다하게 쌓임으로써 몸이 붓게 됩니다. 이는 얼굴뿐만 아니라 손, 발, 몸 전체에 해당되며 오랜시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장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신장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식단관리입니다. 신장에 가장 안 좋은 것이 바로 염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음식에 과다한 염분이 들어가는 편이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거나 가족력에 신장으로 인한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최대한 염분기를 낮춰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와 체리를 꾸준히 먹어주는 것도 신장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장 질병은 혹여 발생하게 되면 치료의 시간에 따라 회복속도의 차이가 크므로 의심 증상 시 바로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100%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 흐르면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줌은 물론, 노폐물을 걸러주는 기능까지

vava-voom.tistory.com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 100%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한번쯤 식사 후, 배가 더부룩하다거나 팽만감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큰 질병과의 연관성은

vava-voom.tistory.com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전문의 진단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심장은 신체의 중심이자 가장 중요한 부위이며,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자칫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장�

vava-voom.tistory.com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에 대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예로부터 소변은 건강의 척도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소변은 중요한 신진대사 작용 ��

vava-voom.tistory.com

 

눈밑이 떨리는 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눈밑이 떨리는 증상을 겪는 분들에게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눈밑이 떨리는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컨디션이나 환경 탓으로 잠깐 발생하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댓글